악착같이 버틴 걸그룹, 중소 기획사의 기적
스테이씨(STAYC)를 뒤잇는 중소기획사의 기적. 4인조 걸그룹 하이키(H1-KEY)를 두고 나오는 말 중 하나다.
지난 1월 5일에 발표한 하이키의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Rose Blossom)'가 역주행을 하고 있다. 발표한 지 얼마 안 된 곡이기에 엄밀히 말하면 역주행은 아니고 '느린 정주행' 정도가 되겠지만 아무튼, 인기가 뜨겁다. 지난 10일 벅스 실시간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고, 멜론에서도 현재 상위권에 안착해 있다.
이들의 인기가 '역주행'이란 타이틀과 함께 주목받는 이 현상은 중소기획사 아이돌이 주목받기는 사실상 어렵다는 걸 인정하는 방증인 셈이다. 하이키는 2022년 1월 5일에 데뷔했다. 2022년 그 해에 뉴진스, 르세라핌, 엔믹스, 케플러, 그리고 그해는 아니지만 2021년 12월에 아이브가 데뷔했으니, 한마디로 대형기획사 걸그룹이 대거 등장한 해에 하이키가 데뷔한 것이다.
안타깝지만 (당연히) 하이키는 그들의 그늘에 가려졌다. 하이키의 소속사는 그랜드라인그룹이라는 신생 회사다. K팝 무대에서 소형기획사 아이돌의 입지는 전보다 더 좁아지고 있다는 게 모두가 인지하는 사실이다. 하이키의 데뷔 앨범인 싱글 1집 〈 ATHLETIC GIRL >의 초동판매량은 겨우 264장이었다. 이들은 데뷔 1년 만인 2023년 1월에 컴백했지만 뉴진스의 컴백과 겹치며 이번에도 주목받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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